본문 바로가기

kh's thought

#208 브랜드 경험이 최고의 마케팅이다

#208 브랜드 경험이 최고의 마케팅이다

스타벅스 커피의 성공 요인은 무엇일까? 맛있는 라떼, 편안하고 품위 있는 분위기, 친절하고 고객에게 집중할 줄 아는 직원들, 등 등이 생각난다. 광고를 잘 해서 성공한 브랜드가 아니다. 광고는 사실 전혀 하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경험이다. 고객이 직접 방문해서 스타벅스를 경험하고 재방문하게 만드는 것이다.

마트에 가면 시식 행사를 많이 한다. 먹어 보게 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영화도 개봉 전에 트레일러를 퍼뜨린다. 맛보기로 조금 보여주는 것이다. 전자책들도 일부 내용을 공개한다. 부분적으로 읽고 맘에 들면 구입하게 하는 것이다. 고객에게 브랜드를 경험하게 하는 것은 정말로 중요한 일이다.

브랜드 경험 영역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가 있다. 키자니아이다. KidZania. 멕시코에서 시작된 회사로 직업 체험 테마파크이다. 어린이들이 놀이로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게 해 주는 곳이다. 우리나라엔 롯데월드 내에 있다. 이곳에서는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하면서 브랜드와 친숙하게 된다. 예를 들면, 드라이빙 트랙의 메르세데스 벤츠, 시리얼 팩토리의 켈로그, 베이커리의 파리바게트, 밀크 마스터의 서울우유, 바른 먹거리 스쿨의 풀무원, 해충관리회사의 세스코 등등 다양하다. 대체로 각 카테고리의 1위 브랜드들이다.


            (키자니아의 켈로그 첵스 초코 시리얼 팩토리)

한편 BMW코리아는 BMW 드라이빙 센터를 만들어서 자동차 매니아들을 유인한다.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잘 준비된 특별한 코스에서 BMW차량을 즐겨보는 것이다.


   (BMW 드라이빙 센터)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는 광고회사 이노레드와 함께 ‘Never Stop Exploring등의 브랜드 체험 영상으로 큰 광고효과를 거두었고 이노레드는 이 프로젝트로 미국의 ADWEEK, TIME, CREATIVITY 등의 권위있는 미디어에 소개되고 각종 큰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BRAND EXPERIENCE! 마케팅의 중요한 화두이다


                           (이노레드의 노스페이스 브랜드 체험)

'kh's thou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0 007 스펙터와 브랜드  (1) 2015.11.05
#209 I.Seoul.U  (0) 2015.11.05
#207 골프 브랜드 PING의 스토리  (0) 2015.10.20
#206 Synergy with Senior  (0) 2015.10.19
#205 키이스 라인하드의 클리오 평생공로상 수상  (0) 2015.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