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8

#94 출근하는 그리스도인에게 #94 출근하는 그리스도인에게 는 문애란 대표의 저서다. 문애란 대표는 제일기획 공채1기로 입사한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카피라이터다. 문애란 대표는 코래드를 거쳐서 80년대 중반에는 박우덕 사장과 함께 웰콤을 설립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광고회사로 키웠다. 문애란 대표는 또한 독실한 그리스도인이다. 온누리교회의 일본선교에 헌신하기도 했고 컴패션 활동을 적극적으로 돕기도 하였다. 는 문애란 대표가 이땅의 모든 젊은이들에게 들려주는 조용한 이야기다. 조용하지만 울림이 있고 기억에 남는 이야기다. 출근하는 딸에게 일독을 권유한 책이다. 2018. 8. 19. 더보기
#93 정부광고의 정석 #93 정부광고의 정석 정부 광고가 점점 더 많아진다. 일방적인 행정에서 이제는 소통이 핵심이 시대가 되어서 정부 정책을 알리고 국민을 참여시키기 위해서 광고나 홍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저자인 김병희 교수가 말한 것 처럼, 지금까지 수십년 동안 정부광고가 엄청난 물량으로 집행되었지만 그에 관한 단행본이 거의 없었다. 그런 의미에서 정부광고를 연구하거나 정부광고 제도를 개선해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정말 보석같은 책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정부광고 대행 제도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정부광고의 크리에이티브의 문제점은 무엇인지,정부광고의 창의성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정부광고의 효과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정부광고와 정책PR의 시너지를 내는 방법은 무엇인지,정부광고의 미디어전략, 크리에이티브전략은.. 더보기
#346 소매업체의 크리에이티브 #346 소매업체의 크리에이티브 영국 제2위의 소매업체인 ASDA라는 회사가 있다. 1949년 영국 리즈에서 창업했다. 1999년에 미국 월마트에서 인수하여 이후 월마트의 산하 회사로 되어서 테스코에 이어서 2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최근 인더스트리 뉴스에 의하면 ASDA는 기존 사치 앤 사치와의 2년간의 광고 대행 계약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대행사로 AMB BBDO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AMV BBDO는 2년 전에 역시 영국의 대형 슈퍼마켓 체인인 Sainsbury’s 클라이언트를 Wieden+Kennedy에 빼앗기고 새로운 슈퍼마켓 클라이언트를 영입하기 위해서 공을 들여 왔다. 이번 ASDA의 광고비는 Sainsbury’s의 4천만 파운드 (570억원)를 훨씬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AMV BBD.. 더보기
고객이 쉽고 편하게 커뮤니케이션 하라 고객이 쉽고 편하게 커뮤니케이션 하라 스마트폰으로 여러 브랜드의 웹사이트에 접속해 보면 아직도 모바일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아서 PC 상의 웹사이트가 그대로 스마트폰의 화면에 나타나는 경우를 종종 본다. 나를 포함한 장년층은 물론, 많은 사람이 대부분 그 화면에서 이탈해 버릴 것이다. 고객이 ‘빨간 운동화’를 검색하면 ‘빨간 운동화’가 나오는 페이지로 랜딩이 되어야지 무조건 웹사이트의 첫 페이지로 랜딩이 된다면 ‘빨간 운동화’를 찾는 고객에게 불편함을 끼치는 일이 될 것이다. 고객은 불편함을 느낄 때 이탈한다. 골프 예약을 위해서 웹사이트에 들어갔다. 나는 내가 원하는 날 예약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싶은데 무조건 회원가입을 해야 가능 여부를 알 수 있었다. 다른 골프장의 웹사이트는 회원 여부와 관계없이 날짜.. 더보기
#345 인하우스 에이전시 어워드, 스포티파이 #345 인하우스 에이전시 어워드, 스포티파이 미국의 광고전문지인 ‘애드에이지’는 매년 최고의 인하우스 에이전시를 선정하여 발표한다. 2018년도의 ‘올해의 인하우스 에이전시’ 어워드는 뮤직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로 결정되었다. 스포티파이의 크리에이티브 팀은 지난해 “RapCaviar Pantheon”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현대의 힙합 스타들을 그레코-로망 스타일의 3D 프린터 조각으로 만들어서 브루클린 뮤지엄에서 전시한 것이었다. RapCaviar는 스포티파이의 플레이리스트 중 하나로 9백만명의 팔로워를 갖고있다. 스포티파이는 지난해 스포티파이가 제정한 “Breakthrough Artists of 2017”로 선정된 21 Savage, SZA, Metro Boomin 등 세명의 아티스트의 크리에이.. 더보기
#344 레오 버넷, 삼성전자 글로벌 비주얼 디스플레이 어카운트 획득 #344 레오 버넷, 삼성전자 글로벌 비주얼 디스플레이 어카운트 획득 이틀 전 캠페인지의 보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글로벌 비주얼 디스플레이 사업부는 레오 버넷을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로 결정했다고 한다. 레오버넷 시카고 본사에서 이 어카운트를 담당하게 되며 첫 브리프는 삼성 QLED TV 크리에이티브로 내년 초에 온 에어 될 예정이다. 레오 버넷은 2004년부터 삼성전자의 여러 프로젝트를 경험했는데 지난 2016년 브라질 리우 올림픽때의 삼성전자 ‘Anthem’ 캠페인도 레오 버넷의 크리에이티브 였다. 레오 버넷은 1935년 레오 버넷이 미국 시카고에 설립한 광고회사로 미국을 대표하는 광고회사 중 하나인데 2002년에 세계 3위의 커뮤니케이션그룹인 프랑스 푸블리시스 그룹에 인수되었다. 삼성전자는 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