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1

#351 캠페인 매거진 50주년 # 351 캠페인 매거진 50주년 지난 10월 초 영국의 캠페인 매거진이 발행 50주년을 맞았다. 캠페인 매거진을 발행하는 회사는 Haymarket으로 창업자는 Lord Heseltine이다. 헤즐틴 경은 1968년 다른 이름으로 발행되던 전문지를 인수하여 ‘사치 앤 사치’ 광고회사의 창업자 형제 중 한명인 모리스 사치에게 의뢰해서 이 전문지를 ‘캠페인 매거진’으로 리브랜딩하고 재 출간하였다. 이 전문지는 크게 성공하여서 영국을 대표하는 광고 전문지의 영역을 넘어 세계로 확장해 나갔는데 지금은 미국, 아시아-태평양, 인디아, 중동, 터키 판 등을 발행하고 있다. 캠페인 매거진은 매년 봄에 대형 광고회사들의 전년도 성과에 따른 평가를 ‘School Reports’라는 이름으로 발표한다. 또한 12월에는 그.. 더보기
한기훈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스쿨 갤러리 한기훈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스쿨 13기 갤러리 한기훈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스쿨 13기 과정이 2018년 10월 4일 부터 2018년 11월 1일 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 7시에 한국 해비타트 비젼홀에서 개최되었다. 평균 30명 정도의 인원이 참석해서 '기획'을 주제로 한 다양한 강연을 즐겼다. 10월 4일 한기훈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스쿨 첫 날. 전 날 뉴욕에서 날아 온 필립 응천 김 대표가 '뉴욕의 부동산 기획'을 중심으로 한 기획 이야기로 첫 강의 테이프를 끊었다. 브라이언트 파크 이야기가 특히 기억에 남는 인상적인 강의! 둘째 날, 10월 11일에는 4명의 강사가 20분 정도씩 강연하는 (마치 테드처럼) 기획을 해 봤다. 둘째 날 첫 강의는 TBWA Korea 의 Art Director인 최인철 차장.. 더보기
#350 블랙 프라이데이와 스몰 비즈니스 선데이 #350 블랙 프라이데이와 스몰 비즈니스 새터데이 해마다 11월이면 미국의 소비자들은 ‘블랙 프라이데이’ 라는 이름의 쇼핑 광풍에 휩싸인다. 추수 감사절 다음날이 블랙 프라이데이로 명명되는데 추수감사절에서 크리스마스 시즌으로 연결되는 연말 최고의 비즈니스 시즌이다. 올해는 11월 23일이 블랙 프라이데이가 된다. 하지만 실제 11월 초부터 블랙 프라이데이를 앞세운 세일 행렬이 요란하게 시작되곤 한다. 하지만 이런 소비 증가의 혜택은 아마존이나 월마트 등 거대 유통기업의 몫이고 소상공인들, 자영업자 등 골목 상권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이었다. 2010년 미국의 부자들의 크레디트 카드로 알려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재미있는 캠페인을 시작한다. 블랙 프라이데이 바로 다음 날을 ‘스몰 비즈니스 새터데.. 더보기
#349 두 광고 이야기 #349 두 광고 이야기 요즘 두 편의 광고가 눈길을 끌었다. 하나는 SSG.COM의 광고로 2년 전 크게 성공했던 ‘쓱’ 광고의 후속 편이다. 2년 전의 원작은 미국의 화가 에드워드 호퍼의 그림을 광고로 만든 것 같은, 새롭고 임팩트 있고 재미있는 광고였다. 비현실적인 세팅, 그림처럼 입을 열지 않는 주인공들, 따로 들리는 것 같은 대화 등 많은 독특한 요소들이 잘 구성된 작품이었고 SSG.COM이란 불편한 이름이 가진 문제를 ‘쓱’이라는 단어 하나로 해결해준 정말 기막힌 크리에이티브였다. 게다가 공유와 공효진이라는 톱 스타 둘의 모델 기용으로 정말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그 해 최고의 광고였다. 인터넷 상에 많은 패러디 물이 등장하기도 했었다. 그 ‘쓱’ 광고의 후속 작품이 최근 다시 눈길을 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