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book search

#4 딱정벌레에게 배우는 광고 발상법

#4 딱정벌레에게 배우는 광고 발상법

현대 광고의 역사에서 DDB의 창업자인 Bill Bernbach는 반드시 거론되는 크리에이티브의 거장이다. 그의 이후에 많은 광고인들이 빌 번박크로 부터 영감을 받고, 그와 같은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서, 그리고 그를 뛰어넘기 위해서 노력하고 크게 이름을 날리기도 하였다. 그런 DDB와 뗄래야 뗄 수 없는 브랜드가 바로 폴크스바겐이다. 이 두 회사는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광고로 선정되기도 한  'Think Small' 광고를 비롯한 수많은 광고를 만들어 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세계 각나라에서 이 두회사가 파트너로 많은 캠페인을 만들어 내고 있다. 50년이 넘는 오랜 파트너쉽이 멋지다.

이 책은 우리나라 광고계 1세대 중의 한 분인 박현주 선생이 DDB의 폴크스바겐 광고 캠페인들을 모아서 크리에이티브 발상의 설명과 함께 낸 책이다. 학생에게도, 마케터에게도 그리고 물론 AE나 CD, 카피라이터에게도 모두 꼭 필요한 책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DDB란 회사에 20년을 근무했기에 더욱 친숙하다. 모든 직원들에게 이 책을 교과서 처럼 보도록 유도했었다. 광고를 하고 싶어하는 모든 이에게 이 책을 권유했었다. 내가 아이디어를 내는 순간에 항상 이 책이 옆에 있었다.

50년 전의 크리에이티브 혁명군의 숨결이 느껴지는 작품들을, 친절한 번역과 해설로 쉽게 공부할 수 있다.

나남.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