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book search

B#38 삼라만상을 열치다

#38 삼라만상을 열치다

한시에 담은 24절기의 마음이란 부제로 국문학자인 강원대 김풍기 교수가 쓴 책이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는 물론 일반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계절, 절기, 한시 등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인문학이 강조되는 시대에 더욱 그러하다.

계절의 변화와 절기에 따라 소비되는 물품이 달라진다. 입춘을 즈음하여 의류 업체들은 본격적으로 봄 옷을 프로모션 한다. 모든 봄 장사가 입춘에 즈음하여 시작된다. 외국인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대화도 날씨 이야기로 시작되기 쉽다. 절기를 설명해 주면 재미있게 듣는다. 중국 남부 지방을 기준으로 중국에서 만들어진 것이지만 오랜 세월 우리 생활에도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

한시의 정취도 멋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