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column @ yes31

Find your greatness

Find your greatness

 

5년 전인 2012년에 나이키의 광고 한편을 보고 아주 강렬한 인상을 가졌습니다. 10살도 채 안 되어 보이는 꼬마가 높은 다이빙대 위에 서 있습니다. 까마득한 아래를 내려다 보며 꼬마는 뛰어 내리기를 망설입니다. 그러다가 곧 뛰어내립니다. 광고 카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Greatness is scary thing. Until it isn’t. 위대함은 두려운 것이다. 두려워할 때 까지만.’ 그리고 마지막에 ‘Find your greatness라는 슬로건이 나이키 로고와 함께 나타나며 끝납니다. 2012년 런던 올림픽을 앞두고 만들어진 이 광고 캠페인은 참 좋은 광고라는 생각을 갖게 해 줍니다. Find Your Greatness 캠페인에는 다양한 영상들이 있습니다. 한번쯤 찾아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이 광고 캠페인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광고회사인 와이든 앤 케네디에서 만들었습니다. 와이든 앤 케네디1982년 미국 포틀랜드에서 만들어진 광고회사로 그때부터 지금까지 나이키의 광고 파트너로 명성을 쌓아 왔습니다. 와이든 앤 케네디야 말로 30여년간 나이키의 광고를 담당하면서 자신들의 위대함을 찾아온 광고회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평창 동계 올림픽이 불과 100일도 안 남았습니다. 스포츠는 인간의 위대함을 잘 나타내는 영역입니다. 많은 경우 우리는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들의 경기를 보며 위대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나이키 광고의 꼬마 다이버처럼 누구에게서나 위대함을 찾을 수 있는 것이 스포츠이기도 합니다. 주위를 보면 등산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조깅을 하는 등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를 즐기며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위대함을 찾는 것을 봅니다. 때로는 죽음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사람이 엄청난 스포츠 도전을 하는 것을 보기도 합니다. 1980년 캐나다의 청년 테리 폭스는 수술로 절단한 오른쪽 다리에 의족을 달고 암연구를 위한 자선 마라톤을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그의 몸속에 크게 자란 종양 때문에 마라톤을 멈출 수 밖에 없었습니다. 폭스 143일 동안 움직인 거리인 5373km의 마라톤이 암 연구의 중요성을 세계에 알렸습니다. 저는 이 당시 이 기사를 읽고 크게 감동 받았습니다. 그 이후로 지금도 캐나다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 오르는 이름이 테리 폭스가 되었습니다. 1981년부터 캐나다를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Terry Fox Run이란 이름의 달리기 대회가 열리고 연 연구를 위한 기금이 모금되고 있습니다.

우리 안의 위대함은 비단 스포츠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인생을 충실하게 살아 온 모든 사람에게서 우리는 위대함을 발견합니다. 일본 식민지 시대와 한국전쟁 등 아주 힘든 시대를 사셨던 저의 부모님의 인생도 위대한 인생이었습니다. 하루 하루 열심히 살았던 모든 인생이 다 위대한 인생입니다. 어네스트 헤밍웨이의 소설 노인과 바다의 노인 84일간의 낚시에서 계속 실패합니다. 85일째 날 그는 마침내 청새치를 낚았으나 상어에게 다 뜯어 먹히고 꼬리만 남겨 갖고 옵니다.  그래도 그는 아무일 없었던 사람처럼 다시 일어 납니다. 그는 이렇게 얘기합니다.
인간은 패배하지 않는다. 인간은 파괴될 수는 있지만 패배하지 않는다.”
(“But man is not made for defeat,” he said. “A man can be destroyed but not defeated.”)
 

살다 보면 두려운 순간들이 계속 찾아옵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새로운 친구들과 처음 만날 때, 이사 가서 새로운 동네와 만날 때, 가정을 꾸릴 때, 부친과 사별할 때, 직장을 이직할 때,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등등 많은 순간 외롭고도 두려움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온전히 혼자서 그 두려움에 맞서서 이겨내야 합니다. 그러려면 어려서부터 자립하는 훈련과 교육이 중요합니다. 엄마의 치마폭에서 크다가는 이런 순간을 이겨낼 수 없습니다. 자기 안의 위대함을 발견할 수 없는 것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자기 안의 위대함을 찾는 훈련이 절실합니다. 이런 내용을 노래한 것이 고() 휘트니 휴스턴의 노래 Greatest Love of All입니다. 이 노래 중 가사 일부를 보겠습니다.

Because the greatest love 

of all is happening to me 

I've found the greatest love 

of all inside of me 

The greatest love of all 

is easy to achieve 

Learning to love yourself 

is the greatest love of all 

 

가장 커다란 사랑이 내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에요 

나는 가장 위대한 사랑을 

나 자신에게서 발견했어요 

가장 큰 사랑을 얻는 것은 

어려운 일은 아니에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위대한 사랑이죠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 안의 위대함을 찾는 시기가 되시기 바랍니다.




           

'kh's column @ yes31' 카테고리의 다른 글

I'm your energy  (0) 2018.01.30
What goes around comes around  (0) 2018.01.25
Life itself will let you know  (0) 2017.10.22
손이 가요 손이 가  (0) 2017.09.14
Don't crack under pressure  (1) 2017.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