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city travel info

NY

#19 미디어의 도시 New York 

뉴욕이란 도시를 생각하면 어떤 단어가 먼저 연상될까? 물론 사람 마다 다르겠지만 내게는 '미디어'란 단어가 먼저 떠오른다. 내가 처음 뉴욕을 방문한 것은 1989년이었다. 세계일보사 초청이었으니 처음 부터 내겐 미디어가 개입된 도시였던 셈이다. 직업으로 봐도 나는 광고인이고 그중에서도 국제광고를 오래 담당하던 사람이었으니 광고의 메카인 뉴욕에 대한 이미지는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뉴욕은 오랜 기간 세계 광고의 중심지였고 지금도 그렇다. 60, 70년대의 뉴욕의 광고회사를 그린 Mad Men이란 드라마가 대단한 인기를 끌었는데 광고계의 불편한 내면을 잘 그려내었다고 한다. 


뉴욕의 상징, 뉴욕의 로고로 모두가 잘 아는 'I Love NY'이 있다. 1977년 경기 침체에 빠진 뉴욕과 뉴욕주로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광고 캠페인을 제작하고 집행했는데 이 때 쓰인 로고가 바로 이 'I Love NY'이다. 이 로고는 오늘날 까지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1977년 I Love NY 광고 캠페인을 만든 Wells, Rich, Greene의 창업자인 메리 웰스 로렌스와 로고)


뉴욕 맨해튼에서도 특히 메디슨 애비뉴광고계를 상징하는 거리이다.

(Droga5의 뉴욕 본사)



뉴욕은 또한 크리에이티브 인재를 길러내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광고 분야에서도 School of Visual Arts등 유명한 학교들이 있다. 


맨해튼에서도 관광객이 가장 많이 모이는 타임 스퀘어세계 최고의 디지털 옥외광고 거리이기도 하다.

많은 기업이 이곳에 광고를 하고 싶어하는데 도대체 광고비는 얼마나 할까? 아래 표를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뉴욕의 대표적인 신문인 뉴욕 타임즈 빌딩, 타임 스퀘어에서 가까운 곳에 있다)

(뉴욕의 대표적인 잡지인 뉴요커)

뉴욕의 대표적인 잡지인 뉴요커는 1925년 주간지로 발행하기 시작해서 현재는 매년 47회 발행되고 있다. 


Fox News 빌딩. 록펠러 센터 부근에 있다.

(뉴욕의 하이라인 공원)

(맨해튼에 세계 최초의 지하 공원을 추진하는 lowline project) 

                             (뉴욕의 명물 Shake Shack 버거) 


(맨해튼의 파리바게트 매장 중 하나)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중심지)

         맨해튼의 어느 Rooftop Bar . 마천루의 도시인 뉴욕에서 건물 옥상의 바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 준다. 

    뉴욕의 Yellow Cap. 뉴욕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또 다른 요소이다. 


뉴욕은 또한 영화의 도시이기도 하다. 아마도 가장 많이 영화에 등장하는 도시가 뉴욕일 것이다. 기억에 남는 뉴욕 배경의 영화 중에 하나가 'Moonstruck'이다. 노먼 주이슨 감독의 1987년 작품으로 셰어와 니콜라스 케이지가 출연한다. (셰어는 이영화로 아카데미 여우 주연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이들이 푸치니의 오페라 '라보엠'을 보러가는 곳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하우스이다. 세계 최대, 최고의 오페라 극장으로 최대 4천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영화 문스트럭 

링컨센터 내의 뉴욕 메트 오페라 하우스 전경 


1972년 작품으로 영화사에 뚜렷한 자취를 남긴 <The Godfather>도 뉴욕을 배경으로 한 영화이다. 


뉴욕이 가장 강렬하게 어필하는 영화 중 하나는 <배트맨> 시리즈가 아닐까? Gotham City라는 가상의 도시로 나오지만 누가 봐도 뉴욕인것을 안다. 

    배트맨 시리즈 중 하나인 '다크 나잇 라이즈' 


미드, '고담 시티'

뉴욕은 또한 1960년대 팝아트의 발상지이다. 앤디 워홀, 로이 리히텐슈타인 등이 대표적으로 오늘날 까지도 그 영향이 크게 남아 있다. 


뉴욕의 예술가로 떠오르는 또 다른 인물은 백남준이다. 70년대 이후 그의 비디오 아트는 뉴욕에서 꽃 피웠다.


뉴욕에서 또한 찾아 볼 곳은 MoMA이다. Museum of Modern Art. 세계 미술의 중심지 중 한 곳이다. 




'kh's city travel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 하노이, 밤이 아름다운 도시  (0) 2019.05.04
#20 스위스 생 모리츠  (0) 2017.02.04
#18 뮌헨  (0) 2016.12.16
#16 다시 찾고 싶은 이스탄불  (0) 2016.07.24
#16 브리즈번 퀸즐랜드  (0) 2015.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