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thought

T#116 'jTBC 뉴스룸'의 혁신

T #116 ‘jTBC 뉴스룸의 혁신

지난 5월에 TV 뉴스 프로그램의 시청률 전쟁 주제를 다루었다. jTBC ‘뉴스9’이 약진하면서 저녁 8시대의 SBS MBC, 저녁 9시대의 KBS jTBC 구도가 형성되고 KBS이외의 3사 뉴스가 모두 비슷한 점유율을 보였었다. 그런데 이 시장에 jTBC가 또 한번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다. 100분짜리 메인 뉴스 프로그램을 편성해서 저녁 8시부터 9 40분까지 편성하는 것이다. 새 이름은 뉴스룸이다.

어제 유튜브를 통해 jTBC ‘뉴스룸티저 영상이 공개 되었다. 손석희 앵커가 나와서 차분하게 새로운 뉴스룸의 시작을 예고하고 있다. 2014 9 22‘jTBC 뉴스룸첫 방송이 나간다. 각 방송사 메인 뉴스의 시청률의 변동이 재미있을 것 같다. 분명히 예측 되는 것은 ‘jTBC’는 손해 볼 것이 없는 새 판 짜기가 될 것이라는 점이다. 손석희 앵커가 끌고 가는 파워가 대단하다고도 볼 수 있다.

방송국의 보도 부문은 대단히 보수적인 집단이다. 그런 중에서 jTBC의 혁신은 눈길을 끈다. 보도부문 사장으로 손석희 앵커를 영입한 것 자체가 큰 혁신이다. 미국식 뉴스 체제를 도입하는 것이다. 또한 메인 뉴스를 인터넷 동영상 매체를 통해 시청하게 한 조치도 의미 있었다. 그리고 이번의 국내 최초 100분 뉴스 편성이라는 또 하나의 이노베이션이 나온 것이다. 뉴스는 1시간 이내라는 고정관념을 깨뜨린 멋진 일격이다.

같은 그룹인 중앙일보도 새로운 시도를 가장 많이 한 신문이다. 신문 판형을 변경한 것이나 일요판을 별도로 운영하는 등 눈에 띄는 혁신이 많았었다. 중앙일보나 jTBC 모두 1등이 아니다. 그런 만큼 더 먼저 혁신하는 것이 좋다. 자기 부정, 고정관념의 타파!

jTBC의 새로운 뉴스 프로그램 jTBC 뉴스룸티저영상 진실이 뉴스가 됩니다편을 한번 즐겨 보시길! http://youtu.be/UC0sc_7sRD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