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thought

T#181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

# 181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

 


지금 프랑스 칸에서는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이 한창이다. 제일기획, 이노션 등이 적극 참여하는 가운데 파이널리스트에 두 작품을 올려 놓고 있는 이노레드의 활약이 눈부시다. 우리나라의 많은 크리에이터들의 칸 활동 뉴스가 SNS를 통해 매일 업데이트 되고 있다.

그런데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은 과연 그 정체가 무엇일까?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의 역사는 195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유럽에는 TV광고가 아직 도입되지 않은 시기였다. 광고주가 이용할 수 있는 시청각 매체는 영화밖에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당시 몇 명에 불과하던 영화광고 계약업자들이 함께 모여 협회를 구성하기에 이른다. 이들은 스스로를 알리기 위해 매년 광고제를 열어 고객이 될 기업들을 초청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그들은 영화산업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으므로 영화제와 관련성이 있는 두 도시, 칸과 베니스를 행사 개최지로 선정했다. 이렇게 베니스가 연결되면서 칸 광고제 상의 형태와 이름이 사자로 정해졌다. 날개달린 사자는 베니스의 수호 성인인 성 마르코를 상징하는 것이었다.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의 처음 이름은 International Advertising Film Festival이었고 그 첫 페스티벌은 1954년 베니스에서 열렸다. 그리고 두번째는 몬테 카를로에서 열렸고 세번 째 대회가 프랑스 칸에서 열리게 되었다.

프랑스 P&G의 광고책임자였던 로저 해추얼 Roger Hatchuel 1987년부터 경영을 맡으면서 칸 국제 광고제는 발전의 속도를 높이기 시작한다. 거의 20년에 걸친 그의 리더십 아래 칸 국제 광고제는 영리조직으로 변신하고 칸에서만 개최되게 되었다. 1992년 인쇄광고 출품이 시작되었다. 이후 미디어, 라디오, 다이렉트 등으로 카테고리를 하나씩 늘려가게 되었다.

2004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은 새 주인을 맞이한다. 영국의 출판 기업인 EMAP였다. (현재 이 회사는 Top Right Group으로 불린다) 매각음액은 5200만 파운드로 보도되었다.

매년 1만명이 넘는 광고인들이 전 세계에서 칸으로 날아온다. 3만점 이상의 작품이 출품되고, 수천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은 세계 최대의 광고 축제이다. 아래는 금년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에서 Design Lions Grand Prix 수상한 Volvo Life Paint 이다. 멋진 작품.

https://youtu.be/CfWzeGlaFvI



(이 글의 일부 내용은 마크 턴게이트의 저서 광고판과 위키피디아를 참고, 인용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