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광고계에서 현업으로 일하던 시절인 80년대부터 2010년 정도 까지는
매스미디어시대였고 특히 TV의 영향력은 압도적이었다.
광고회사의 실력은 두가지로 판정을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 였는데
첫째는 TV CF를 잘 만드는 능력이고 두번째는 TV 방송국의 인기시간대를 잘 확보하는 능력이었다.
그런데 시대가 변하더니 TV방송국이나 대형신문사들이 수입이 급감해서 쩔쩔매게 되었다.
매스미디어를 소비하던 시대가 지나간 것이었다.
<포스트매스미디어>는 연세대학교 김용찬 교수의 2023년 저서이다.
이 책에서 김용찬은 우리가 사는 기대를 '포스트매스미디어' 시대로 규정한다.
우리가 사는 세상, 사회를 미디어 측면에서 설명하는 능혁이 독창적이고 탁월하다.
'kh's book sear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8 한국인의 기원 (1) | 2024.12.25 |
---|---|
#127 이주하는 인류 (1) | 2024.12.25 |
#125 킵차크 칸국 (1) | 2024.10.03 |
#124 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8) | 2024.09.22 |
#123 천공의 벌 (0) | 2024.0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