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thought

#97 빌 번벅 이야기 2- Doyle Dane Bernbach 창업

#97 '빌 번벅' 이야기 2 – Doyle Dane Bernbach 창업

Grey Advertisintg의 경영층이 빌 번벅에게 빠른 답변을 하고 있지 않은 동안 '빌 번벅'은 같은 회사의 AE Ned Doyle과 신뢰를 쌓아 간다. 한편 Ned DoyleMaxwell Dane 이라는 소규모 광고회사의 사장을 잘 알고 있었는데 그는 뉴욕 맨해튼 Medison Avenue의 한 건물 펜트하우스에 사무실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모든 것을 다 갖고 있었던 것이다.

1949 6 1일 그들은 ‘Doyle Dane Bernbach라는 이름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 그들의 첫 클라이언트는 Ohrbach’s 백화점이었다. Ohrbach;s Grey Advertising에서 빌 번벅이 담당하던 클라이언트였다. 이 클라이언트의 오너인 Mr. N. M. Ohrbach Doyle Dane Bernbach 의 첫 광고주가 됨과 동시에 DDB의 광고 스타일을 만드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하게된다. 빌 번벅은 Ohrbach’s 이사회에도 참석하는 관계가 된다. Bill Bernbach라는 강철은 Ohrbach라는 대장간에서 단련되었음이 틀림없다. 그리고 그의 평생동안의 효과적이고 사람을 사로잡는 광고들 역시 이때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빌 번벅의 광고 도움으로 Ohrbach’s는 촌스러운 동네의 촌스러운 패션 가게에서 저가격 고품질의 하이패션 부티크로 탈바꿈했다. 그리고 그것은 록펠러 가의 사람들과 같은 이들을 유혹하고 <LIFE> 잡지에서 하이패션 커버 스토리로 다룰 만큼 성장했다.

당시의 Ohrbach’s 광고는 지금 보아도 훌륭한 빌 번벅표 광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