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thought

T#156 10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R/GA

#156 10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R/GA

미국의 세계적인 디지털 광고회사 중에 R/GA는 특히 우뚝 솟은 에베레스트산과 같은 느낌을 준다. R/GA는 우선 긴 역사를 자랑한다. 1977년 설립되었으니 38년이나 되었다. 그리고 멋진 진화의 역사를 갖고 있는 R/GA이기도 하다. 처음 9년은 Computer-assisted filmmaking 회사였다. 그리고 두번 째9년은 digital studio였다. 400편 이상의 극영화와 4000편 이상의 티비 광고 제작에 참여했다. 그러다가 1995년부터는 시대의 흐름에 앞장서서 Interactive advertising agency로 변신한다. 2004부터는 모바일, 소셜, 디지털 광고, 랜드 개발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2011년 이후에는 컨설팅, Product Innovation의 영역으로 추가 확장을 해 왔다. 나이키, 코카콜라 등 수많은 광고주의 작품으로 너무나 많은 상을 받은 회사이기도 하다.

이 회사의 웹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 10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R/GA > 라는 내용을 발견할 수 있다. ‘새로운 시대 광고회사에 관한 규정이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공감가는 내용이다. 그 내용을 여기 소개해 본다.

1.     The consumer rules our world. 소비자가 우리를 지배한다.

우리는 소비자가 지금 원하는 것이 무엇이지?’라는 질문으로 일을 시작한다. 그리고 그 대답이 이끄는 대로 따라 간다. 그러다 보면 e-commerce 를 구축하게 되는 일일 수도 있고, 스토리를 전개하는 일을 하게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전혀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2.     We have impossibly high standards. 우리는 불가능할 정도로 높은 기준을 설정한다.

지난 30년간 많은 변화와 그 주기들을 거치면서도 한가지는 견고하게 그대로 있다.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지키는 것이 그것이다.

3.    Technology is creative.

우리는 테크놀로지로 크리에이티브를 만든다. 매 진행 단계 마다 크리에이티브 테크놀로지가 포함될 때 진정 의미 있는 디지털 작품이 가능해 진다. 테크놀로지는 외주로 처리되거나 마지막 단계까지 기다려서 적용되는 일이 아니다.

4.    The big idea is changing.

우리는 디지털에 뿌리를 둔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내기 위해 전통적인 빅 캠페인 아이디어저 너머를 내다 본다. 캠페인 태그라인이나 짧은 영상들도 각각의 역할이 있다. 하지만 그것들은 우리의 작품을 몰고 가기에는 충분히 big하지 못하다.

5.    We make brands useful.

당신의 고객과 연결된 연못을 하나 만드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 우리는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그들이 브랜드를 사용하게 하고 매일의 생활에서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으로 만든다.

6.     We’ve got aptitude. 우리는 소질을 갖고 있다.

디지털은 전통적인 광고에 비해서 훨씬 광범위한 크리에이티브 스킬을 필요로 한다. 정확한 인터랙티브 사고로부터 브랜드 스토리텔링까지. 그것이 우리가 업계의 광범위한 전문가들로 팀을 만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7.    We’re more than marketers.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시키는 일은 광고와 제품, 소프트웨어 개발과 Public Relations 등의 경계를 흐리게 만드는 일이다. 우리는 우리 회사가 업계에서 가장 크게 이러한 일을 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8.    Go ahead touch our interface.

모든 스토리와 커뮤니티, 정보들 앞에는 인터페이스가 있다. 이건 디지털 라이프에서 팩트이다. 소비자가 당신의 브랜드를 터치하는 것이 바로 거기이다. 사용하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창조하는 것이 모든 우리 업무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9.    We’re redefining video production again.

일반적인 30초 광고 한편 제작에는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어간다. 적합한 인원의 팀을 구성하고 효율적인 디지털 제작을 해서 우리는 같은 퀄리티의 작품, 훨씬 더 많은 작품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10. And we’re built for change…

이건 불가피하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소비자 행동은 계속 진화할 것이고 그래서 우리의 어프로치도 계속 진화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상당한 수준의 유동적인 조직형태를 갖는 이유이다. Strategy creative 그리고 technology 간의 항상 변화하는 상호작용을 중심에 두는 새로운 에이전시 모델이 필요한 것이다



'kh's thou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T#158 Red Bull  (0) 2015.01.26
T#157 벤처기업의 크리에이티브  (0) 2015.01.24
T#155 Futurist  (0) 2015.01.19
T#154 슈퍼볼 2015  (0) 2015.01.17
T#153 런던의 매력  (0) 2015.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