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thought

T#186 Chipotle, long-term brand building

# 186 Chipotle, long-term brand building




미국에서 아주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는 멕시칸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 Chipotle(치폴레)라고 있다. 미국, 캐나다, 유럽에 1700개 매장을 갖고 있고 기존 패스트 푸드 보다는 비싸지만 웰빙 트렌드를 반영한 양질의 음식을 제공한다.

Chipotle는 매우 뛰어난 Branded Contents로도 유명한 브랜드이기도 하다. 2011년 광고회사인 CAA Marketing의 작품인 Back to the Start가 발표되면서 2012년에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를 포함한 전 세계의 주요 크리에이티브 어워즈를 모두 수상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레스토랑 비즈니스는 매일매일의 영업이 무척 중요시되고 그러다 보니 단기간의 성과에 집중하는 마케팅 행태를 보여왔다. 그런데 치폴레는 그 점에 있어서도 반대의 길을 가고 있다. 치폴레의 광고대행사인 CAA MarketingGSD&M에 단기 매출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마케터나 광고회사가 단기간의 성과에 집중하다 보면 실제 달성하고자 하는 것의 큰 그림을 놓치게 된다는 것이다. 경영자, 마케팅 책임자들이 특히 잘 생각해 볼 문제이다.

그런데 치폴레가 우리나라엔 언제 들어올까?


텍사스 오스틴에 본부를 둔 광고회사 GSD&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