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thought

kh's thought #25 광고 없는 잡지 광고 없는 스포츠 이벤트

#25 광고 없는 잡지, 광고 없는 스포츠 이벤트

 

광고 없는 잡지가 있습니다. ‘매거진<B>’ 라는 잡지 입니다. 매 호 하나의 브랜드를 다룹니다. 그것도 브랜드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다룹니다. 다뤄지는 브랜드로부터 어떠한 금전적인 지원도 받지 않고 개입을 받지도 않는다 합니다. 그럼에도 잡지의 품질은 매우 훌륭했습니다. 국영문을 동시에 발행해서 해외에서도 판매합니다. 서점에서 이 잡지를 대하며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어떤 사람이길래 이런 멋진 역발상으로 잡지를 발행하는지?

이 잡지를 발행하는 회사는 ‘JOH & Company’ 이고 그 대표는 이전에 네이버의 검색창을 만들었고 칸느광고제에서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조수용씨 입니다. 그는 이외에도 식당도 개업했더군요. 멋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입니다.

또 하나의 ‘광고 없는’ 세계적인 스포츠 이벤트가 오늘 밤 시작됩니다.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에서 열리는 세계 최고 권위의 골프대회인 ‘마스터스 골프 대회’입니다. 이 대회는 광고가 전혀 없습니다. 그러면서도 엄청난 경제적인 가치를 창출해 내는 멋진 이벤트 입니다. 기업들은 순수 후원으로 엄청난 고가의 갤러리 티켓을 구입하곤 합니다.

광고로 움직이는 세상에서 광고 없이 운영되는 비즈니스야 말로 최고의 비즈니스가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