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thought

kh's thought #23 장애인차별급지법과 웹사이트 관리

#23 장애인차별금지법과 웹사이트 관리


4 20일은 ‘장애인의 날’입니다그리고 우리나라는 이번 4월부터 장애인차별금지법이 발효되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기업의 웹 사이트는 장애인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작업을 하였고 지금도 많이 진행중입니다.

시각장애인이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음성 지원이 되어야합니다청각장애인에게는 문자 지원이 되어야 합니다.

색약자를 위한 장치배려도 필요합니다‘한국웹접근성인증위원회’등 전문기관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업의 웹 접근성 성적은 평균 60점대 입니다개선할 것이 많이 있다는 이야기겠지요.



 

기업에게 웹사이트는 가장 중요한 미디어입니다수억수십억을 들여서 광고하는 것이 고객에게 ‘내 이야기’를 들어달라는 것인데내 사이트로 자발적으로 고객이 방문해서 내 이야기를 들어준다면 얼마나 효과적인 것입니까.

내 싸이트로 오게 만들고내 싸이트에서 오래 머물게 만들고내 사이트에서 즐거움을 느끼고,이익을 챙기면 얼마나 좋습니까그런데 얼마나 많은 기업이 그렇게 노력을 기울이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종종 CF 한편 제작하는 것과 웹사이트 제작하는 것을 비교해 봅니다. CF한편 제작하기까지는 큰 비용과 시간, 노력이 들어갑니다누가 잘찍을 감독인지 클라이언트의 관여도도 매우 높습니다.

PreProuction Meeting에서 모델의 동작 하나의상헤어 다 챙깁니다. 직접제작비 1억에 대행사 Fee로 계산하면 1.5억 정도 해서 보통 제작에만 2억 이상 쉽게 들어갑니다그리고 방송에 10, 20억 들여서 광고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웹사이트 제작은 어떻습니까제작비 5천만원에 어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이 업종을 잘 하는지도 관심없이 싸게공사기간 단축하고‘잘’ 만들라고만 하는 건 아닌가요기업의 웹사이트가 TV CF 한편 제작하는 것 보다 가치가 적은 일인지 묻고 싶습니다.


뛰어난 웹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웹 테크니션들 그리고 클라이언트의 열정과 적절한 투자가 함께 한다면 대단히 훌륭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그리고 그건 TV CF 몇 편의 가치와도 비교가 안되는 엄청난 가치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이제 나의 미디어 (Owned Media), 기업의 웹사이트에 좀 더 관심을 가질 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