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thought

#86 Website Again!

#86 Website Again!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세계적으로 웹사이트 제작이 엄청난 시장을 형성했었다. 이후 인터넷이 모든 비즈니스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웹사이트는 더욱 중요한 기능을 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 웹사이트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본 경영자나 임원들이 얼마나 될까? 당신의 머리 속에 웹사이트는 IT인가, 마케팅인가? 당신의 회사의 웹사이트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당신은 웹사이트가 어떤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하는가?

기업의 웹사이트는 마케팅의 베이스 캠프이다. 마케팅의 핵심을 신규 고객 유치기존 고객 유지라고 볼 때 이들을 만나는 가장 중요한 장소가 바로 웹사이트인 것이다. 또한 웹사이트는 브랜드 경험의 장소이기도 하다. 사이트 방문을 통해 기업이나 브랜드의 성격, 느낌 등을 알게 된다. 또한 웹사이트는 미디어이다. ‘트리플 미디어, Paid, Owned, Earned Media 에서 Owned Media의 핵심이 바로 Website인 것이다. 예전 어느 외국 국가 관광청의 미디어 에이전시로 일을 했을 때 그 TV광고, 인쇄광고의 목적은 바로 많은 사람이 그 관광청의 Website를 방문하게 하는 것이었다. 목적이 분명하고 측정도 가능하다. 웹사이트 운영 대행사의 역할은 방문자의 평균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이다. 계속 좋은 컨텐츠를 올리고 관리함으로써 체류 시간을 길게 가져가는 것이 임무이다. 그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항상 이벤트가 걸려 있고 인기 여행지 추천, 호텔, 교통, 축제 등의 안내 등 볼거리가 많이 있었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액센츄어에서 공개한 자료인 The Role of the Corporate Website’나오는 내용인데 모든 경영자, 마케터들이 한번쯤 볼 만한 내용이라 일부를 소개해 본다.

기업 웹사이트의 핵심 성과요소 Key performance factors for corporate website

1.     Navigation 고객들이 찾고자 하는 것을 찾을 수 있는가? 고객이 기업, 브랜드 경험을 느낄 수 있는가? 효과적인 메뉴 제공과 검색 기능으로 자연스러운 경로 안내가 되고 있는가? 선명하며 생동감 있는 페이지 구성이 되어 있는가?

2.     Customer Service 고객들이 찾는 제품 지원 정보를 구할 수 있는 분명한 루트를 제공하는가? 고객을 위한 Live Chat 기능 접근은 용이한가?

3.     Branding 기업에 대한 고객의 신뢰와 호감을 갖게 하기 위해서 웹사이트를 잘 활용하고 있는가? 메시지는 분명한가? 사이트의 전반적인 톤이나 프로필이 브랜드를 잘 반영하는가?

4.     Information 제품에 관한 의사결정이 가능한가? 제품에 관한 비교정보, 3자나 다른 고객들로부터 의 정보 등이 잘 제공되고 있는가?

5.     Relationship Building 고객으로부터의 생생한 반응을 담고 있는가? 고객이 사이트 등록을 하고 정보를 보내주면 보상이 있는가? 사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적절하며 개인화된 경험을 주고 있는가?

6.     Commerce 고객이 얼마나 쉽게 실제 구매를 할 수 있는 환경인가? 구매에 이르는 단계가 명쾌하며 안정적인가? 가격 정보, 제품 보유 유무 정보를 주고 있는가?

7.     Communities 이 웹사이트는 사이트 내의 커뮤니티 가입을 활성화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