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thought

T#151 History Marketing

# 151 History Marketing

요즘 영화 국제시장의 인기가 대단하다. 나도 곧 가서 봐야지 맘먹고 있다. 나를 포함한 우리의 가치관, 인생관, 국가관 등 모든 것을 규정짓는 독특한 한국의 현대사가 그 영화에 녹아 있다고 말들 한다. 이 영화를 본다는 것은 과거로의 여행이기도 하다. 이처럼 영화나 드라마에서 역사를 소재로 해서 크게 인기를 끄는 일이 많다. 지난해 관객동원 신기록을 세운 영화 명량도 그랬고 과거의 인기 드라마였던 여명의 눈동자’, ‘지리산’,’토지 등 많은 작품이 떠오른다.

관광산업이야말로 역사를 파는 산업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로마로 여행을 가면 우리의 2천여년전 로마와의 만남을 기대하고 간다. 뉴욕을 간다 해도 100년 전, 200년 전의 역사와의 만남이 있다. 지난 달 오사카를 방문했는데 오사카 관광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오사카성에서는 오사카 전투 400주년을 기념하는 덴카이치 축제 기간이었다. 오사카 전투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토요토미 히데요시의 아들인 히데요리의 오사카 성을 공격해서 천하의 패권을 차지하게 되는 전투이다. 이를 활용한 관광 이벤트 및 상품이 잘 준비된 느낌이었다.

마케팅에서 스토리의 중요성은 계속 강조되고 있다. 특히 히스토리를 이용한 마케팅은 아주 매력적인 영역이다. 기업에게도 물론 좋은 소재이지만 특히 정부나 지자체 등에서 이를 잘 활용하면 좋겠다. 금년 광복 70주년이다. 이를 활용한 많은 좋은 마케팅이 기대된다.



 

'kh's thou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T#153 런던의 매력  (0) 2015.01.10
T#152 Simple & Easy  (0) 2015.01.06
T#150 광고회사의 신제품  (0) 2014.12.30
T#149 Review 2014 & Adieu 2014  (0) 2014.12.29
T#148 All's Well That Ends Well  (0) 2014.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