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h's thought

#68 구글 이미지 검색의 진화

#68 구글 이미지 검색의 진화

구글의 이미지 검색은 방대한 자료를 제공할 뿐 더러 마케팅에 이용하기에도 좋은 분야이다. 필요한 사진이나 도표를 찾기 위해서 가장 유용한 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런데 이제까지 구글 이미지를 통해 자료를 사용하면서도 그것이 상업적으로 재사용해도 좋은 것인지를 모르고 했었다. 사실 매우 위험한 일이다. 그런데 금년 초 추글이 재사용 가능 이미지를 검색하는 도구를 추가함으로써 일이 훨씬 쉬워지게 되었다. (사실 이전에도 있던 기능이었다고 한다. 단지 사용하기 쉽게 조정했을 뿐)

해외에서 식품 바이어가 김치를 수입하려고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하고 거기서 멋진 디자인의 김치 사진을 발견하고는 클릭해 보니 해당 회사의 수출용 사이트로 연결된다. 그리고 상업적으로 재사용 가능한 김치 이미지를 찾아서 김치 판매점에 김치 비주얼을 제공해 준다. 이런 일들로 통해 김치의 이미지가 좋아지고 비즈니스가 확대되는 것이 아닐까? 우리는 이제까지 이미지 검색을 통한 마케팅은 많이 신경 쓰지 않았다. 이제는 시작할 때가 아닐까? 자기 제품을 구글 이미지로 검색해 보라. 무엇이 뜨는가? 상업용으로 재사용 가능한 이미지를 걸러 보라. 이때 자기 제품의 멋진 비주얼이 남을 때 그 제품은 무료로 광고되는 기회를 더욱 많이 갖게 될 것이다. Earned Media를 고려하는 좋은 방법이다.